독서 / / 2022. 12. 20. 13:40

<파이브> 꿈을 구체적으로 실현할 수 있게 도와주는 서적

반응형

파이브

 

당신의 미래를 그려보세요

 

미국 스텐포드 대학교에서는 3학년 4학년 학생들에게는 기말고사를 대신해 위 소제목과 같이 5년 후를 상상해 보라는 과제를 준다고 한다. 미국의 한 연구 결과로는 성공한 기업 10%와 실패한 기업 90% 나누는 기간이 5년이며 이 기간을 얼마나 전략적으로 사용했느냐에 따라 기업의 방향성이 달라진다고 한다. 많은 기업과 공공기관들이 5년이라는 기간을 잡는 이유가 앞에 말한 것과 같다. 정기적으로 삶의 목표를 작성하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더 많은 성취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수많은 책은 목표나 꿈에 대해서 적어보라고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꿈이나 목표가 없어 적지 못합니다. 매우 적은 사람들만 목표를 작성하며 꾸준히 목표에 대해서 점검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이 책은 5년의 기간으로 인생 전부를 바꾸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저자는 여러 챕터를 나누고 챕터마다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을 계속해서 던집니다. 책을 단순히 읽기만 하는 게 아니라 자신을 생각해 보고 생각한 내용을 정리하면서 자신의 모호한 미래와 가치 잠재력 등을 깨우치게 도와주는 책이다. 몇 년 전에 출간한 책임에도 불구하고 독자들에게 동기 부여를 확실히 해주는 책이기에 현재에도 많은 독자에게 사랑받는 책이다. 저자는 삶의 방향을 바꿀 수 있다면 단 한 순간 단 하나의 행동이면 괜찮다고 말합니다.

 

목적을 이루기 위한 방향성이 중요하다

 

우리에게 삶을 바꿀 수 있는 5년이라는 시간이 주어진다면 사람들은 보통 한두 가지 정도를 떠올리지만 우리의 삶은 수레바퀴와 같아서 돈 가족 명예 등 여러 가지를 동시에 생각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균형과 조화를 잘 이루어야 합니다. 한두 가지의 목표에 과도하게 집중하다 보면 삶의 균형은 깨져 버리지만 책에서는 여섯 조각으로 나누어진 라이프 파이를 작성해 보라고 합니다. 각 조각의 목표들에 이름을 붙여보고 시간이 지나면서 목표를 점검해보라고 합니다. 각자의 삶의 파이는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삶의 파이를 작성하면서 거창한 목표일수록 구체화해서 적어 보라고 합니다. 사람들은 음식점에 들어가서 음식을 주문할 때 웨이터한테 아무거나 달라고 주문하지 않습니다. 자신이 무엇을 먹을 건지 메뉴판을 보고 정한 다음에 주문합니다. 우리의 삶에도 똑같은 방식으로 무엇을 원하는지 구체적으로 주문해야 합니다. 건강한 몸을 가지기를 구체화하면 누군가는 마라톤 대회 입상하기 몸무게 10kg 감량이나 호신술 배우기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책에는 이 밖에도 자신의 사명 선언서 작성하기 고마운 사람들 나열해 보기 자신의 가치와 그 이유 생각해보기 등 어렴풋이 혼자 생각하고 있던 것들을 구체화해줍니다. 질문에 대해 솔직한 답변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5년 후라는 미래를 그릴 수 있게 됩니다.

 

태도는 하나의 선택이다

 

앞으로 5년 동안 책의 독자들은 우리가 생각하는 부정적인 생각들의 초점을 맞출 수도 반대로 긍정적인 것들에 중점을 둘 수도 있습니다. 삶은 자신의 다양한 선택들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매 순간 현명한 선택을 해야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가지고 있는 목표들을 어떤 방식으로 구체화할 수 있을지 곰곰이 생각해보게 되고 자연스럽게 구체화 된다. 대부분의 사람은 목표나 꿈을 머릿속으로만 추상적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나 역시도 5년이라는 중장기적인 목표를 세워 본 적은 없다. 내일 뭐 할지 다음 주에 뭐할지 다음 달에 뭐할지 등 가까운 미래를 그리기만 했지 5년 후를 계획한 적은 없다. 하지만 여기서 저자가 말하는 중요한 것은 내가 순간순간마다 결정했던 것은 결국 미래의 나를 만들고 있는 과정이라고 설명한 것 같다. 현재까지 나의 과거들의 선택을 돌이켜보면 지금의 내가 있게 만들어 준 거 같다. 나의 계획들이 방향을 잘 잡을 수 있게 점검하는 습관도 들여야겠다. 계획을 세우는 것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앞으로 잘 가고 있나 방향이 틀어지진 않았나 하는 중간 점검이 필요하다. 책을 읽고 5년 뒤에 나 자신이 얼마나 달라져 있을지 궁금하다. 책에 나온 데로 방향을 잘 잡고 현명한 선택을 하고 계획을 꾸준히 점검해서 5년 뒤에 내 모습을 기대하겠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